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청도

Source: Editor: 韩晶晶01-13-2021 09:15

발전 우위

 도시, 풍부한 기회

청도는 황해의 해변이라 불리는 산동반도 남단에 위치한 중국 연해의 주요 중심 도시로, 2020년 해양 정비 계획을 펼쳐 해양 산업이 11.2% 증가했고, 가전제품, 전자정보, 자동차·기관차 등 산업 기반이 튼튼하다.

청도는 하이얼, 하이신, 청도맥주 등 국제 유명한 기업을 보유한 중국의’브랜드 도시’로 불리고 있다.

청도는 상업 분위기가 짙고 144만호 시장 경영 주체, 25개 대학, 수많은 연구 기구와 창업 혁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8년 연속 ’외국 인재가 뽑은 가장 매력 있는 중국 도시’에 이름을 올렸다.


지역 프리미엄, 발  항구

청도는 국제적 항구 도시이고 청도항은 중국 북방의 중요한 국제 무역 항구이자 중계의 역할을 하며 전 세계177개 항구에 운항을 한다.

청도는 중요한 항공 허브도시로 현재 203개의 노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4F급 자오둥국제공항으로 이전하여 개장할 계획이다.

청도는 유라시아 대륙을 가로 지르는  수많은 나라의 육로 운송 통로를 보유하고 있는 국제 복합 운송 물류 종합 허브도시로 될 선천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다.


역사 도시, 관광 도시

청도는 해변 휴양 관광도시이자 유엔이 선정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중 하나로 2020년 관광객 1억900만 명이 청도를 방문했다.

청도는 국가적 역사 문화 도시이고 북신문화 등 고문화 유적과 제장성 등 역사 유적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만국 건축 박람회’로 불리는 팔대관(八大关), 건축군도 산과 바다의 수려한 풍경이 조화로우며 시에 널린 100여개 박물관도 이 도시가 갖고있는 문화의 숨결을 보여준다.

청도는 현대 문화 숨결이 짙은 도시이고 ’세계맥주도시’, ‘세계 요트 도시’이며 또 중국 첫 ‘영화 도시’이다.


고도 개방, 국제도시 궤도에 진입

청도는 고도로 개방된 도시이고 세계 각국과 경제, 무역, 문화, 스포츠, 교육 등 분야에서 광범위한 교류와 협력을 하고있다.

청도는 국제도시 계획을 심도 있게 추진하여 외국인의 144시간 무비자 통과 정책을 승인 받았으며, 전 세계 228개국 나라와 무역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76개 해외 도시와 우호관계를 체결하고 111개 도시와 경제 협력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청도는 중국이 외자 투자를 도입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세계 500대 기업 중 156개 기업이 청도에  298개 프로젝트를 투자하였으며 세계 500대 기업의 투자가 가장 많이 밀집된 도시 중 하나다.

 

발전목표

15개 공세

청도는 시진핑 총서기의 "한번의 회의로 한 도시를 살린다."는 중요한 지시 정신을 관철하고 '15개 공세'를 펼쳐 개방, 현대, 활력, 패션의 국제 대도시를 건설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15개 공세는 각각 해양공세, 투자 유치공세, 교통 기초 시설 건설공세, 군민 융합 발전공세, 농촌 진흥공세, 평도 내서시 돌파 공세, 국제 해운 무역 금융 혁신 센터 건설 공세, 프리미엄 제조업+인공지능 공세, 국용 기업 개혁 추진공세, 민영 경제 확대공세, 과학 기술로 도시 건설공세, 도시품질 개선 향상공세, 국제 패션 도시건설공세, 고효율 청도 건설공세, '평안 청도' 건설 공세 등이다. 이 15개 발전 공세를 통하여 청도는 질높은 발전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956현대 산업 체계

청도는 신구 에너지 전환의 중대한 과정을 성'10강' 산업 기초에 기반해 청도의 특색을 결합하여 세분화 강화하는 956 현대 산업 체계를 만들었다. '현대 해양, 스마트 가전, 철도 교통장비, 자동차 제조, 현대 금용, 현대 물류, 현대 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건강 양로' 9대 우위 특색 산업을 강화하고 '차세대 정보 기술, 바이오 의약, 프리미엄 장비, 에너지 절감, 환경 보호, 문화 콘텐츠' 5대 신흥 미래 산업을 육성시키며 '무역 서비스, 식품음료, 방직 복장, 기계설비, 고무 화학공업, 현대농업' 6대 전통 지주 산업을 업그레이드 하는 체계이다.

956 현대 산업 체계에 기반한 특색 산업 클러스터화 체인화 발전 촉진에 입각하기 위한 투자 유치 방향에 중점을 두고 차세대 정보 기술, 생명건강, 신에너지 자동차,프리미엄 장비 등 핵심 산업 클러스터, 금융, 물류, 문화관광, 무역 등 중점 산업 클러스터에 전력을 다지고 있다. 직접회로, 신형 디스플레이, 스마트 가전, 인공 지능, 의약 및 의료기기, 전기 자동차, 철도 교통장비, 해양공정장비, 로보트, 건강 양로, 금융,물류, 문화 콘텐츠, 관광, 도매, 소매 16개 중점 산업 체인화에 초점을 맞추어 62개 중점 산업 분야 투자 유치를 달성하며 산업 체인화, 전문화와 사회화 투자 유치에 앞장선다.

투자유치 수요

특샌 산업 클러스터화, 페인화 발전의 촉진에 입각하고 성 '10강' 산업과 청도 956 산업체계를 결합하여 차세대 정보기술, 생명 건강, 신에너지 자동차, 프리미엄 장비 등 핵심 산업 클러스터, 금융, 물류, 문화관광, 무역 등 중점 산업 클러스터를 적극적으로 조성하고, 16개 중점 산업 체인화에 초점을 맞추어 62개 중점 산업 분야 투자 유치를 달성하며 산업 체인화, 전문화와 사회화 투자 유치에 앞장선다.

62개 중점 산업목록

1000억 업종: 현지 영업 수입 천억을 넘는 업종(6개)

도매업   가정용 전기 기구 제조업       자동차 제조업

소매업    건물 건축업         부동산업


500-1000억 위안 업종: 현지 영업 수입 500-1000억 위안인 업종(6개)

컴퓨터 통신과 기타 전자설비 제조업

철도 운송 설비 제조업

원유 정제 제품 제조업

농산물 가공업

토목 공정 건축업

화학 원료와 화학 제품 제조업


100-500억 위안 업종: 현지 영업 수입 100-500억 위안인 업종(27개)

통화금융 서비스업

일반 설비 제조업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업

하역 운반과 운송 대행업

금속 제조업

농업

흑색금속 제련과 압연 가공업

수상 운송업

전문 설비 제조업

비금속 광물 제품업

방직 복장업

술 음료와 정제차 제조업

식품 제조업

어업

건축 인테리어업

축목업

도로 운송업

인력자원 서비스업

기조 전자 부품 및 기재 제조업

건축 설치업

송배전 및 제어 설비 제조업

통신 산업

문화 교육 미술 스포츠 오락 용품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업

전선 케이블 광케이블 및 전공 기재 제조업

고효율 에너지 절감 산업

신에너지 자동차 제조업



 10강 산업에 결합하여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는 956산업 클러스터 세분화 목록

9개 특색 산업 클러스터: 가전, 해양, 철도 교통, 자동차, 금융, 물류, 비즈니스 서비스, 관광, 건강 양로

5개 신흥 미래 산업 클러스터: 차세대 정보 기술, 바이오 의약, 프리미엄 장비, 에너지 절감 환경 보호, 문화 콘텐츠

6개 전통 지주 산업 클러스터: 식품 음료, 방직 복장, 기계 장비, 고무 화학 공업, 현대 농업, 무역 서비스


선도 기업

하이얼 그룹


하이얼 그룹은 전세계 유명한 아름다운 생활 솔루션 서비스 업체다. 인터넷과 사물인터넷 시대에서 하이얼은 전동 제조 기업에서 윈윈하는 사물인터넷 커뮤니티 생태로 전환하였고 최초로 전 세계적으로 사물인터넷 생태 브랜드를 창립하였다. 회사 창시자 장루이민이 이사회 회장, CEO을 담당하였다.  

하이얼은 전세계에 10대 연구 개발 센터, 25개 산업단지, 122개 제조 센터, 106개 마케팅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하이얼 그룹은 하이얼, 카사디, GEA, 피셔 펙, Candy, AQUA, 퉁쏴이 등 스마트 가전 브랜드; 일일순, 하이얼 소보 금융, COSMOPlat, 쒄광 등 사물인터넷 서비스 브랜드; 하이얼 형제 등 문화 콘텐츠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시대에 하이얼은 '스마트 홈 주문 제작'(스마트 가정에서의아름다운 생활 맞춤 제작)의 전략을 중점으로 둘러싸고 음식 인터넷 생태, 의류 인터넷 생태, 거주 생태, 상호 오락 생태 등 사물인터넷 생태권을 구축하였으며 글로벌 사용자들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구에 맞춰 개성화 된 서비스 솔루션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