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신에너지신소재

Source: Editor: 韩晶晶01-19-2023 18:48

1. 산업현황

1. 신에너지 장비: 산동성 신에너지 장비 산업은 일찍이 시작되 산업체계가 비교적 완전하고 종합실력을 끊임없이 향상하고 있으며 발전추세가 양호하다. 2017년, 전 성에서 생산한 신에너지 자동차는 중국 전국의 18% 정도 차지하는 14.05만 대에 달하며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대성이다.

2. 신에너지 응용: 최근 년간 대기환경 개선, 석탄 등 화석에너지 소모 절감, 에너지 구조 최적화 조정 등을 중심으로 산동성은 신에너지 개발 이용 추진을 가속하였고 보급 응용 규모와 범위를 지속 확장함으로써 에너지산업 발전 포인트가 되었다.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이 신속하게 성장하였고 누계 보유량이 14.6만 대에 달하 충전 기초시설 보유량이 2.2만 개에 이르러 중국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3. 신에너지 기술: 전세계 에너지 기술 혁명발전 추세에 순응하여 산동성은 에너지, 스마트 전력망 등 중점 분야에서 기술이 새롭게 떠오르고 수소 에너지, 해양 에너지 등 선진 기술을 안정적으로 추진하였. 국가기업 기술센터, 산업 혁신센터 등 중대 혁신 플랫폼을 점차 구축하였고 신에너지 분야의 과학기술혁신 지탱능력이 뚜렷하게 증강되었다. 또한 전기자동차 충전의 그룹 관리 그룹 제어, 마이크로 전력망 제어 및 전력망 상호작용 기술 등이 국제 선진 수준에 달하였다.

4. 신 패턴, 신 사업형태: 신에너지 산업과 인터넷, 선진 정보기술이 빠른 속도로 융합하고 있고 신에너지 분야의 패턴, 신 사업형태가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태양광에너지+어업’, ‘태양광 에너지+생태농업’, ‘태양광 에너지+ 탄광 함몰지 관리’ 등에 규모화 발전 추세가 나타났다. 청도 중덕생태원 등 5개 프로젝트가 국가 신에너지 마이크로 전력망 시범에 포함되었고 전력에너지 서비스의 신형 상업 운영 패턴과 신유망업종을 탐구함으로써 더욱 활력 있는 전력시장화 혁신 발전을 추진하였다.

2. 미래 발전

2022년에 이르러 업규모  신에너지산업 생산총액 7000억 위안, 산업 증가액 2400억 위안에 달하고  2028년  신에너지 산업 생산총액, 증가액은 각각 12000억 위안과 4000억 위안에 달하  목표로 신에너지 기둥산업이 된다.

응용규모는 2022년에  전체 신에너지 개발 이용이 전체 에너지 소비 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9%정도까지 높아지고 신에너지 최대 출력은 전 성 전력 최대출력의 30%를 차지하는 4400만kw 정도에 달한다. 2028년에 이르러 전 성 전체 신에너지 개발 이용이 에너지 소비 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정도까지 높아지고 신에너지 최대출력은 전 성 전력 최대출력의 40%를 차지하는 7500만kw 정도에 달한다.

2022년에 이르러 자주혁신을 신에너지 산업기술 연구개발 투자는 주영업무 매출의 3%이상 차지하고 핵심기업 기술 연구개발 투자는 5%정도 차지한다. 2028년에 이르러 전 성 신에너지 산업 기술 연구개발 투자의 비율이 5%이상까지 높아지고 중국 선진, 국제 영향력이 있는 자주 기술, 제품과 브랜드들을 형성한다.

산업 클러스터는 2022년에 이르러 연간 생산총액이 천 억 위안을 초과하고 중국 전국 경쟁 우위가 뚜렷한 특색산업 클러스터를 5개 구축하고 생산액이 백 억 위안을 초과하는 중국 유명한 대형 핵심기업 10개를 육성하며 전, 정, 특, 신의 부대 기업의 육성을 이끈다. 2028년에 이르러 신에너지 장비 대형 기업이 한층  확대되고 지역 특색과 우위가 뚜렷해지며 신에너지 산업 성으로부터 산업 성으로의 전환을 실현한다.

3. 중점산업

신에너지 자동차

신에너지 자동차발전에 대한 가속을 신에너지 육성, 신경제 발전, 프리미엄 산업 추진의 중요내용으로 하고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수소연료 배터리 자동차를 발전 주요방향으로 한다. 발전 품질  제고를 핵심으로 하여 세계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 최전방을 겨냥하고 자체 연구개발과 개방합작의 결합을 견지하 시장수요를 결합하여 총괄계획 배치한다. 전 성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의 기술, 제품, 시장 업그레이드를 가속하고 시장 경쟁능력을 강화하며 시장규모를 확대하고 신에너지 자동차를 친환경화, 프리미엄화, 스마트화를 향해 발전하도록 추진한다.     

원자력발전산업

중국 선진적인 3세대, 4세대 원자력발전 시범 프로젝트와 소형 원자력 발전 다원 공급 플랫폼 구축, 원자력발전 기술 자주혁신을 중점으로 하여 국가급 원자력발전산업 혁신 시범 플랫폼 역할을 발휘하고 기술 혁신과 산업 부화를 가속하며 중국 선진적인 핵에너지 기술 연구개발, 인재 집결과 핵에너지 종합이용 산업 시범 고지를 구축하고 핵에너지 소재 및 장비 제조, 원자력발전 건설 운영 등 산업발전을 지원 및 육성함으로써 국제 선진 수준의 원자력발전 장비 기지와 공급업체 클러스터를 형성한다.  

스마트 전력망

산동성 전력 우위를 발휘하여 특고압 산동 통로 건설, 성 내 주요 네트워크 개조, 신에너지 접입 수납처리, 스마트 마이크로 전력망 건설 및 철도 교통 전기화 등 현실적 수요를 중심으로 전력 대용량 출력, 대규모 신에너지 전력망 연계, 스마트 전력망 빅데이터 분석, 에너지축적 대규모 보급응용 등 핵심기술을 가속하고 스마트 송변전 세트 장비, 배전망 자동화 설비, 마이크로 전력망 시스템 및 스마트화 검사 장비 등 관련 산업 발전을 힘써 추진하며 스마트 전력망 산업과 신에너지 기술, 정보 기술, 에너지 축적기술 심층 융합을 가속한다. 송변전 설비와 스마트 전력망 산업을 세트화, 프리미엄화, 스마트화 방향으로 발전하고 국제 선진 수준의 특색 스마트 전력 장비 산업기지를 구축하며 성 내의 스마트 전력망 건설에 필요한 자체 부대능력을 향상한다.  

열펌프 산업

국가가 북방지역 청결 난방을 추진하는 중대 기회를 잡고 산동성 기존의 열펌프산업 기초를 발휘하여 혁신구동, 스마트 전환을 견지하고 열펌프 기계의 핵심 부품 및 제어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가속한다. 제품 수명 주기 내의 신뢰성, 안정성 및 계절성능계수(SPF)를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품질 향상, 브랜드 창조, 규모 확대에 힘을 가하며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친환경 스마트 공장을 구축한다. 중국 일류의 열펌프 전체 산업체인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열펌프 생산 대 성으로부터 열펌프 제조 강성으로의 전환을 실현한다. 2022년에 이르러 전 성 열펌프 산업 생산액은 500억 위안에 달하고 2028년에 이르러 전 성 열펌프 산업 생산액은 1000억 위안을 돌파한다.

태양에너지산업

현재 태양에너지 자원우위와 산업기초에 입각하여 제남, 청도 등 시 핵심기업의 리드 역할을 발휘하고 태양광에너지산업과 태양열에너지산업의 협동 추진 힘쓴. 프리미엄, 고품질, 고효율 기술 제품과 설비를 연구개발하고 부대기업, 원재료 공급기업의 전략적 협력을 격려하며 협동혁신 하고 산업체인을 연장함으로써 상, 중, 하류를 일체로 집결하고 모든 과정이 상호 배합하며 결합도가 높은 완전한 산업체인을 형성한다. 과련 공정 설계, 검사 인증 및 품질관리 등 산업 서비스 지탱체계를 구축 및 보완하고 태양에너지산업 전체의 경쟁력 향상을 촉진한다.

풍력발전산업

1000kw급 해양 풍력발전기지 개발을 기회로 산동에 입각하여 세계로지한다. 풍력자원 평가, 풍력발전 기계 및 핵심부품 생산제조, 풍력발전소 설계, 건설, 시공, 제어, 유지보수 등 중요 과정을 중심으로 국내외 풍력발전 장비 제조 분야의 대형 기업을 유치하여 산동성에 정착하고 성 내 기존 부대기업의 산업체인 융합을 격려한다. 핵심 기술 독립 혁신, 연합 혁신을 강화하고 풍력발전장비 구매 생산 현지화, 프리미엄화를 촉진하며 풍력발전산업 클러스터 발전을 추진한다. 연구개발 설계, 스마트 제조, 공정 총체 하청, 유지보수 서비스 등을 일체로 하는 풍력발전산업체인을 구축하고 풍력발전 규모화, 핵심기술 자주화, 시장판매 국제화, 운영서비스 일체화를 실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