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의료건강

Source: Editor: 韩晶晶01-19-2023 18:33

1. 산업소개

발전 기초

산동성은 인구 , 경제 문화  으로 의료 양로 건강 자원이 풍부하며 자연 생태환경이 양호하고 의료 양로 건강 산업이 타고난 우위를 갖고 있다. 최근 몇 년간건강 중국전략의 실시에 따라 대중 건강 의식이 지속 강화되고 의료 양로 산업이 신속한 발전 추세를 보인다 .

천연적 자원

산동성은 동부 연해, 황하 하류에 위치해 있고 위도 해발고가 적당하며 지질 지형이 풍부하고 자연생태환경이 우수하. 3000여km 해안선 자원과 태산, 몽산, 노산, 누산, 이산 등 문화 명산 그리고 천하 제1천, 곡부삼공, 대아장 옛 도시 등 5A급 풍경 관광구를 갖고 있다. 전 성 중의약 자원이 약 1500종으로써 중국 중의약 자원 종류의 1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토양환경 품질 표준이 국가Ⅱ유형 이상 되는 토지가 육지 면적의 95%이상을 차지하고 그 중 94.53%의 경작지가 친환경 농산품 생산구로 사용 가능하며 이는 중국 곡물 작물과 경제 작물 중점 생산구역으로써 곡물, 면화, 오일의 창고, 과일, 수산의 고향으로 불린다.

의료기구

각급 다양한 유형의 의료위생기구 79099개를 보유하고 있고 그 중 2급 이상(2급포함) 병원이 2450개(3급 병원 166개), 기층 의료위생기구가 75105개, 전문 공공위생기구가 1352개이며 총수량은 중국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59.19만 개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구 천 명당 의료위생기구  5.92개로써 중국 평균수준보다 높 65세 이상의 노인 건강관리율이 66.59%에 달하였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양로 서비스기구 2031개이고 양로 침대가 70만 개에 달하며  수량은 중국 앞자리 차지한다.

산업 클러스터

제남, 청도, 하택을 대표로 하는 현대 의약산업 클러스터 지역과 위해, 치박 등을 대표로 하는 의료기계산업 클러스터 지역 그리고 청도, 제남, 덕주를 대표로 하는 스포트 산업 클러스터가 기초으로 형성되었다. 연태 해양생물 및 의약산업 클러스터, 하택 생물의약 건강산업 클러스터가 국가 혁신형 산업 클러스터 시험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위해 햇불 고신구는 의료기계 유형 국가 신형 공업화 산업 시범기지로 선정되었다.

산업인재

청도 해양과학 기술 국가실험실, 국가 중대 신약 개발 플랫폼, 국가급 혁신약물 부화기지, 국가 해양약물 공정기술 연구 서브센터 등 국가급 중대 혁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국가 건강의료 빅데이터 센터 구축 시험 성이 되었고 전 성 인구의 건강정보자원 종합 플랫폼은 17개의 , 12개의 성급 업무시스템과 연동하고 있다. 성 임상의학 연구센터가 정식으로 건설을 가동하 산동대학, 산동중의학대학, 산동체육학원 등 학교에 생물제약, 양로 간호, 체육 레저, 건강관리, 관광 등 의료 양로 건강산업 유형의 학과 및 연구방향을 개설하였고 의료 양로산업 인재의 육성을 날로 확대하고 있다.

2. 발전목표

2020년에 이르러  성의 의료건강산업 증가액은 8300억 위안에 달하고 연평균 18%정도 증가한. 그 중 건강서비스업 증가액은 55%정도에 달하고 산동 특색  대중의 기본수요를 만족하는 의료건강 산업체계를 으로 구축한다. 의료건강산업 관련 정책 및 표준 체계를 임없이 보완하고  수업 연구 체계를 보완한다. 의료건강산업 및 관련 산업 융합 발전하고 산업의 리드 효과가 나타난다. 중국 국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선진 기술을 형성하고 의료건강산업 클러스터와 유명한 브랜드를 구축한다.

2022년에 이르러  의료건강산업 증가액은 지역 생산총액의 11.5%를 차지하는 1.15억 위안에 달하는 것 목표로 산동성 국민경제의 중요한 기둥이 된다. 그 중 건강 서비스업 증가액이 60%이상을 차지하고 명주기 동안 특색이 뚜렷하며 구조가 합리적이고 강한 국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의료건강산업 체계를 기본적으로 형성한다. 산업경쟁력, 영향력, 리드능력이 전면 향상 각종 기술 혁신, 패턴혁신, 사업 형태 혁신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신구 에너지 전환에 대한 지지 역할이 뚜렷하게 강화된다. 산동성은 중국 의료건강산업 발전 고지가 되고 제남, 청도, 연태, 치박, 린이 등 의료건강산업 천 억 대 도시를 구축한다.

2030년에 이르러  의료건강산업 증가액이 지역 생산총액에서 14-15% 차지하 거의 선진국 수준에 달하며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특색이 뚜렷하며 합리적 구조 의료건강산업체계가 전면 형성. 이로 우위 분야가 중국을 이끌며 산업 발전수준이 중국 앞자리를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