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현대해양

Source: Editor: 韩晶晶01-19-2023 18:53

1. 산업소개

산업 규모

2017년, 전 성 해양 생산총액은 8% 증가한 1.48만 억 위안에 달하였고 중국 2위를 차지하였다. 해양어업, 해양염업, 해양 공정 건축업 그리고 해양 전력업 부가가치는 모두 중국 1위를 차지하였고 해양석유, 해양생물 의약, 해양 공정장비, 해양 화학공업 등 산업 규모는 중국 앞자리를 차지하였다.

기업발전

해양생물, 해양장비, 해양화학공업, 해양동력장비 등 6대 산업연맹은 해양 우위 기업 200여개를 이미 클러스터 하였고 상, 하류 부대기업 천 여 개를 보유하고 있다. 청도밍위에해조그룹은 전세계 최대의 해조생물제품 생산기업으로 발전하였고 알긴산나트륨 생산량은 세계 1위를 굳건히 차지하고 있다. 특종 선박, 해상 드릴링 플랫폼 등 플래그 기업을 보유하고 있고 연태CIMC래플스는 국가 에너지국과 공업정보화부 해양장비 주요기지로써 심수 반 잠입식 드릴링 플랫폼 납품량은 중국 국내 총량의 3/4를 차지하고 있다.

발전 목표

해양을 다스리는 의식을 강화하고 과학, 친환경, 입체적으로 해양을 개발하며 인류와 해양의 조화를 탐구, 육지와 해양을 통합, 특색 있는 과학발전 패턴을 보여줌으로써 해양 강 성 건설을 가속하고 국제 선진적 수준의 해양경제 개혁발전 시범구를 구축한다.  2022년에 이르러 현대해양산업 증가액은 생산총액의 23%를 차지하는 23000억 위안에 달한다.

투자 상업기회

스마트 해양이 주도하여 육지와 해양의 통합을 견지하고 해양경제 시범구를 구축하며해양 곡물창고’,국가급 해양목장 시범구를 높은 수준으로 건설한다. 심해, 원양과 극지어업의 발전을 가속하고 ‘투명 해양공정을 실시하며 해양  광산자원 탐측 채굴시도 진척을 가속한다. 해양생물, 해양 첨단 장비 등 산업을 확대하고 청도, 연태 등의 해양생물의약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지원한다. 해양정보, 해양 관련 상업 등 해양서비스업을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해수 담수화 규모화 응용을 추진하며 중국 중요한 해수 이용 기지를 건설한다. 새로운 세대 심해, 원해 극지 기술장비 및 시스템을 발전한다.

산업배치

해양 시범공정: 수산 양식 친환경 시범공정, 교동 해양에서 이동’ 공정, 장도국가공원(창건), 일조 심수 해역 개발시험과 황해 냉수괴 심해, 원해 스마트화 생태목장 등.

개혁심화

체제 혁신을 해양 건설 전체 과정에 관통하고 혁신 통합, 시장주체발전체제, 요소배치 체제, 재정 조세 지원체제, 투자 및 융자 서비스 체제, 과학기술 지지 체제 등 방면으로부터 해양 중점 분야와 핵심 과정의 개혁을 추진함으로써 시장이 자원 배치 결정적 역할을 하고 정부의 역할을 발휘하게 하며 시장 주체 활력과 창조력을 충분히 불러일으키며 해양 성의 건설을 촉진하는 정책체계와 제도환경을 형성한다.

2. 프로젝트 성과

1.생태경제학 관점에서의 해양재해예방능력 평가 대응책 제고 연구

프로젝트 명칭: 생태 경제학 관점에서의 해양재해예방관리 능력평가 및 대응책 제고 연구

프로젝트 출처: <산동 해양 강 성 건설 행동방안> - 해양 생태환경 보호행동

프로젝트 유형: 응용기초 및 대응책 유형

소속분야: 모든 분야

소속지역: 산동성

협력방식: 모든 방식

중국은 세계적으로 해양재난이 가장 심각한 나라 하나이다. 해양재난의 종류가 많고 분포범위가 넓으며 연해지역에 초래한 손실이 급격화하고 있다. 해양재난은 이미 중국 연해지구의 인류 및 해양 관계 조화 연해지구의 지속적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하나가 되었다. 해양재난이 중국 연해지구 인민들의 생명 재산에 대한 거대한 파괴와 위협은 중국 연해지구 해양재난예방관리 능력이 낮은 것과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다.

 

2.프로젝트 명칭: 생체모방 분자 식별기술 기반의 해양 적조 독소 검측

프로젝트 출처: <산동 해양 강 성 건설 행동방안> - 해양 생태환경 보호행동

프로젝트 유형: 기술 연구개발 유형

소속분야: 모든 분야

소속지역: 산동성

협력방식: 모든 방식

프로젝트는 국가 적조 검측, 관리 및 관련 기초 연구의 긴박한 수요에 대해 해양생태와 대중건강에 대해 심각한 위해를 주는 해양 적조생물 독소의 초기 검사 및 정량 검사를 방향으로 핵산 압타머가 갖고 있는 높은 특이성, 높은 친화력, 높은 안정성, 화학수식 및 기능화 편리, 대량 저원가 및 중복 합성 가능 등 우위를 발휘한다.

해양 조개류 소스 기능성 식품

 

3.프로젝트 명칭: 해양 조개류 소스 기능성 식품

프로젝트 출처: <산동 해양 강 성 건설 행동방안> - 해양 신흥산업 확대 행동

프로젝트 유형: 기술 연구개발 유형

소속분야: 해양생물의약

소속지역: 산동성

협력방식: 모든 방식

해양어업자원이 쇠퇴하고 해양 목장화가 점차 전통 수산업 패턴을 대체하고 있는 배경 하에서 중국 조개류 양식 산업규모와 생산량이 연속 20년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해양경제에 대한 공헌이 거대하다. 그 중, 산동성 해양 조개류 양식 생산총량은 중국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